Depot of Jeju azbang

제주아즈방의 이런 저런 여러가지 관심사 창고

🤍 登 山/산행준비 .

영양가 높아 등산할 때 비상식으로 인기 있는 있는 치즈

아즈방 2022. 6. 9. 12:17

 

영양가 높은 비상식으로 인기 있는 치즈.

 

치즈(cheese)는 부피가 작고 영양가가 높아 야외활동에서 비상식품으로 빼놓을 수 없을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식품으로 지금까지 알려진 종류만 500가지에 이르고 있습니다.

치즈가 음식물로 자리를 굳힌 역사는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치즈의 좋은 맛은 하늘이 내린 은총으로 생각할 정도였으며,

장기보관이 가능한 이점 때문에 경질의 치즈는 로마 보병군단의 필수 전투휴대식품으로 채택되기도 했으며, 황제나 귀족들의 연회에만 오르는 단골 메뉴일 정도로 귀한 음식이었습니다.

 

치즈는 소화흡수가 잘되게 우유를 농축한 것으로 뛰어난 건강식품입니다.

치즈는 우유에 유산균과 양이나 송아지의 넷째 위에서 추출한 음유효소인 렌넷(단백질 분해효소)을 가해 응고시키고 발효시켜 만든 식품입니다.

치즈는 우유에 함유된 모든 영양성분이 진하게 들어 있을 뿐 아니라 발효 숙성되는 동안 단백질이 효소의 작용으로 분해되어 맛도 좋고 소화성도 향상된 식품입니다.

또한 치즈는 비타민 A, B1, B2, 나이아신 등이 들어 있고 칼슘이 풍부한 식품으로 비상식품의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습니다.

특히 우유를 발효시켜 만들었기 때문에 우유 알레르기를 가진 사람도 큰 저항 없이 체내에서 흡수시킬 수 있습니다.

 

치즈가 건전한 발육을 위해 발육기 어린이에게,

허약체질과 병후 회복기에 있는 사람에게 강인한 체력을 갖기 위해,

노인에게는 장수를 위한 우수식품으로 추천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또 캠핑 시 동료들과 어울려 술을 마실 때 치즈를 안주로 곁들여 먹으면 위를 보호하므로 숙취와 악취를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치즈는 단백질 20~30%, 지방 30%가량 들어 있어 고열량 식품이면서 소화가 잘되는 특색이 있습니다.

산행 시작 전에 마시는 커피는 뇌나 근육을 긴장시키는 자극제로 활동력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러나 막영지에서 아침 일찍 공복에 마시는 커피는 자극성이 강하고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중화성분을 가진 치즈를 곁들이면 위에 부담을 줄여 위벽 등 소화기관을 보호해 주어 건강 유지에 큰 도움이 됩니다.

치즈의 복잡한 맛이 커피의 쌉쌀한 맛과 궁합이 잘 맞아 새로운 맛을 즐길 수 있습니다.

 

* 출처 : 월간 산 [577호] 2017.11 - [이용대의 산행상담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