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EV(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공압식 엔진과 전기를 병행하여 구동하는 자동차.
압축된 공기의 팽창력을 이용해 엔진을 구동시키고 필요에 따라 전지용 모터로 구동하기도 한다.
공압식 엔진은 출발할 때나 경사로와 같이 급가속이 필요할 경우 작동되며,
출발 후 20~25km/h에 이르면 전기 모터로 전환되어 구동한다.
사용 전지도 니켈 수소 전지에서 리튬 이온/이온 폴리머로 진화하였다
하이브리드(Hybrid)는 ‘잡종’, ‘혼성’을 뜻하는 말로,
휘발유 엔진, 또는 디젤 엔진과 전기 모터 등 2개의 동력원을 함께 사용하는 차를 말한다.
주로 휘발유 엔진과 전기 모터를 함께 쓰는 방식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유해 가스를 줄일 수 있고, 대도시의 공기와 주변 환경을 개선할 수 있기 때문에
친환경 자동차(eco-car)라고도 한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출발할 때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고,
일정한 속력에 이르면 자동으로 휘발유 엔진이 가동된다.
브레이크를 작동하면 전기 모터가 발전기 역할을 하여 필요 없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배터리에 저장하여 다시 사용하므로, 에너지 효율이 높다
또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정차 시 엔진과 전기 모터가 모두 정지되어,
공회전으로 낭비되는 연료가 없으므로 연료 효율이 매우 높고,
출발할 때와 저속으로 주행할 때 엔진 소음이 없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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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
그 중에서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국내에서 판매 중인 PHEV 차량들의 종류와 간략한 정보 알아보겠습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일반 엔진에 하이브리드 모터, 큰 배터리까지 추가로 장착해야하기 때문에
차체 공간이 작은 소형차에서는 보기 힘든 모습이 있습니다.
아쉽게도 현재 국내 기업들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하고 있지 않습니다.
수출 전용으로만 생산되고 있는데요.
따라서 국산차는 일반 하이브리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놓치거나 새로 출시로 빠진 차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강국인 일본 브랜드가 없는 것이 의아하실 수 있을텐데요.
일본차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가 아닌 일반 하이브리드(HEV)만 판매하고 있어 국내에서는 만나볼 수 없습니다.
(렉서스에서 22년식 NX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할 예정이며 사전계약 중입니다.)
BMW
320e, 530e, 745e, X3 xDrive30e, X5 xDrive 45e
BMW는 무려 5종류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320e, 530e, 745e, X3 xDrive30e, X5 xDrive 45e 가 그것입니다.
320e는 3시리즈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204마력,
합산 최대 토크 32.6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7.6초를 보여줍니다.
12kWh의 배터리를 탑재하여 완전 충전 시 최대 39km 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고,
복합 연비 15.8km/L로 준수한 성능을 보여주어 출퇴근에 적합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만 좀 더 고성능이었던 330e를 단종시키고 320e 를 들여와 성능에 목마른 분들에게는 아쉬움이 큽니다.
가격은 5,840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근 옵션 부족 현상에 따라 가격이 일부 내려갈 수 있습니다.
530e는 5시리즈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252마력, 합산 최대 토크 42.9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6.1초를 보여줍니다.
엑스트라 부스트 사용으로 최대 292마력까지 추가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완전 충전 시 최대 39km 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복합 연비 16.7km/L 라는 준수한 성능으로 단거리, 장거리 모두를 아우르는 성능을 보여줍니다.
가격은 8,08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745e는 7시리즈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3.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94마력, 합산 최대 토크 61.2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5.2초를 보여줍니다.
BMW의 6기통하면 떠오르는 실키6 엔진이 들어가며 7시리즈 최초의 전동화 모델입니다.
완전 충전 시 최대 35km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10.0km/L 이나 가솔린 모델인 740i의 연비가 9.5km/L 인 것을 감안하면 아쉬움이 있습니다.
가격은 1억 5,22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X3 xDrive30e는 X3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252마력, 합산 최대 토크 42.9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6.1초를 보여줍니다.
12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최대 30km 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13.6km/L 입니다.
배터리가 뒷좌석 아래에 탑재되어 일반 가솔린 모델과 트렁크 용량이 같은 것이 큰 장점입니다.
7,860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근 옵션 부족 현상에 따라 가격이 일부 내려갈 수 있습니다.
X5 xDrive45e는 X5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3.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94마력, 합산 최대 토크 61.2kg.m 를 발휘하여 제로백 5.6초를 보여줍니다.
24kWh의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하여 완전 충전 시 최대 54km 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11.4를 보여줍니다.
1억 1,720만 원부터 시작하며 최근 옵션 부족 현상에 따라 가격이 일부 내려갈 수 있습니다.
벤츠
E 300e 4Matic, GLC 300e 4Matic(쿠페 포함), GLE 350e 4Matic(쿠페 포함)
벤츠는 3종류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쿠페 모델은 일반 모델과 동일한 것으로 보겠습니다.)
E 300e 4Matic, GLC 300e 4Matic(쿠페 포함), GLE 350e 4Matic(쿠페 포함) 가 그것입니다.
E 300e 4Matic은 E클래스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20마력, 합산 최대 토크 71.4kg.m 를 발휘하며,
제로백 5.7초를 보여줍니다.
13.5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최대 30km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10.3km/L 입니다.
성능 때문인지 하이브리드임에도 연비가 많이 낮아 아쉬움이 있습니다.
(E350 가솔린 연비는 9.9km/L) 가격은 8,570만 원입니다.
GLC 300e 4Matic은 GLC클래스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20마력, 합산 최대 토크 71.4kg.m 를 발휘하며 제로백 5.7초를 보여줍니다.
13.5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최대 25km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9.4km/L 입니다.
(GLC 300 가솔린 연비는 7.7km/L) 가격은 7,970만원, 쿠페는 8,090만 원 입니다.
GLE 350e 4Matic은 GLE클래스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333마력, 합산 최대 토크 71.4kg.m 를 발휘하며,
제로백 6.9초를 보여줍니다.
GLC300e 보다 더욱 강력한 전기 모터를 탑재해 성능을 끌어올린 것이 특징입니다.
(그럼에도 제로백은 더 느리네요)
31.5kWh의 배터리를 탑재해 완전 충전 시 최대 66km를 전기만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8.9km/L 입니다.
가격은 1억 1,560만원, 쿠페는 1억 1,860만 원 입니다.
볼보
S90 Recharge, XC60 Recharge, XC90 Recharge
전 모델 하이브리드 또는 전기차를 판매 중인 볼보는,
3종류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플래그쉽 세단인 S90의 PHEV모델과 중형, 대형 SUV인 XC60, XC90의 PHEV 버전입니다.
S90 Recharge는 S90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455마력, 합산 최대 토크 72.3kg.m를 발휘하며 제로백 4.8초라는 높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18.8kWh 배터리를 탑재해 전기만으로 약 6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는 11.2km/L 입니다.
가격은 8,740만 원으로 플래그쉽 세단임에도 저렴한 가격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중형 SUV인 XC60 Recharge는 XC60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455마력, 최대 토크 72.3kg.m로 S90 Recharge와 동일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제로백도 4.8초로 엄청나며 18.8kWh 배터리를 탑재해 전기만으로 최대 57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는 11.4km/L 입니다.
가격은 8,570만 원입니다.
대형 SUV인 XC90 Recharge는 XC90의 하이브리드 버전으로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455마력, 최대 토크 72.3kg.m로 S90 Recharge와 동일한 성능을 보여줍니다.
제로백은 5.3초로 약간 느리지만 덩치를 생각하면 뛰어난 성능이며,
18.8kWh 배터리를 탑재하여 전기만으로 최대 53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는 11.0km/L 입니다.
가격은 1억 1,270만 원으로 볼보 차량 중 가장 비쌉니다.
링컨
에비에이터 PHEV GT
링컨의 유일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인 에비에이터 PHEV 그랜드 투어링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에비에이터 PHEV는 에비에이터의 GT 모델로 3.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추가해,
합산 최고 출력 494마력, 합산 최대 87kg.m 이라는 괴물같은 성능을 발휘하며,
전기만으로 최대 3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복합 연비 9.3km/L를 보여줍니다.
엄청난 덩치와 무게를 감안하면 높은 연비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가격은 1억 60만 원입니다.
지프
랭글러 4XE
오프로드 명가 지프 또한 PHEV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랭글러 4XE 입니다.
랭글러 4XE는 2.0L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 2개를 더해 합산 최대 출력 375마력,
합산 최대 토크 65kg.m을 발휘하며 전기만으로 최대 32km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복합 연비는 12.7km/L로 정통 오프로드 SUV임을 감안할 때 굉장히 높은 연비를 자랑합니다.
가격은 모델에 따라 8,340만 원, 8,690만 원입니다.
그 외,
포르쉐 카이엔 E-Hybrid(쿠페 포함), 파나메라 E-Hybrid,
맥라렌 아투라 V6,
페라리 296 GTB V6,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수입차의 전유물이라는 점이 아쉽습니다.
국산 브랜드도 출시해주면 좋겠네요.
* 출처 : http://kwonriver-carstroy.tistory.com/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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