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00㎞ 한국판 산티아고 길.
15년만 완전 개통
전 국토 외곽 잇는 코리아둘레길…총 길이 4500㎞
DMZ 평화의 길 포함, 국내 최장 걷기 코스로 개통
자연과 지역 문화를 즐기는 최초의 장거리 트레일
하루에 20㎞씩 걸어도 약 8개월이 걸리는 초장거리 걷기 여행길이 국내에 새롭게
탄생했다.
대한민국의 외곽을 하나로 연결한 총 길이 4544㎞에 달하는 ‘코리아둘레길’이
완전 개통된 것이다.
동해와 서해, 남해는 물론 북쪽 비무장지대(DMZ) 인근 지역까지 아우르며,
전 국토를 하나로 잇는 걷기여행길이 완성된 건 지난 2009년 최초 계획 발표 이후
15년 만이다.
한국에도 세계적인 걷기 여행길을 만들겠다는 포부에서 시작됐다.
2009년 시작된 프로젝트는 2016년 동해안 ‘해파랑길’을 시작으로,
2020년 남해안 ‘남파랑길’, 2022년 서해안 ‘서해랑길’에 이어,
올해 9월 마지막 코스인 북쪽 ‘DMZ 평화의 길’이 개통하면서 국토의 4면을 잇는
코스가 완성됐다.
총 길이 4,544㎞의 코리아둘레길은 규모 면에서 해외 유명 트레킹 코스에 뒤지지
않는다는 평가다.
세계적 걷기 여행길인 ‘산티아고 순례길’에서도 가장 많은 이들이 찾는 ‘프랑스 길’
(약 800㎞)의 5배가 넘고,
미국 ‘애팔래치안 트레일’(약 3500㎞),
뉴질랜드 ‘테 아라로아 트레일’(약 3000㎞)보다도 길다.
코리아둘레길은 단순한 장거리 걷기 코스를 넘어,
세계적인 명품 걷기 여행 브랜드를 육성하고 지역 발전까지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
범정부 프로젝트다.
서울, 제주 등 특정 도시만 방문하고 ‘한국여행은 다 했다’라고 여기는 관광객들을
‘대한민국 구석구석 끝까지 보내겠다’는 의지가 담겨 있다.
연간 550만 명이 코리아둘레길을 이용할 경우 약 7200억 원에 달하는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코리아둘레길은 코스마다 각기 다른 매력을 지녔다.
2016년 개통한 해파랑길은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강원 고성군 통일전망대까지 이어지는 총 50개 구간, 750㎞ 길이의 여행길이다.
2021년 문체부 조사에 따르면 해파랑길은 이용자 만족도가 97%가 넘을 정도로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남파랑길(2020년 개통)은 부산 오륙도 해맞이공원에서 전라남도 해남 땅끝마을까지
이어지는 총 90개의 구간으로 길이가 1470㎞에 달한다.
남해의 수려한 해안경관과 마을의 소박한 매력으로 이용객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서해랑길(2022년 개통)은 전라남도 해남 땅끝탑에서 인천 강화도까지 이어지는
총 109개 구간, 길이 1800㎞의 걷기 길이다.
서해 바다의 정취와 일몰, 생태계의 다채로움을 만날 수 있는 데다, 인구가 밀집한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좋아 이용객이 가장 많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는 코스다.
가장 최근 개통된 북쪽 ‘DMZ 평화의 길’은 분단된 한반도의 상징인 DMZ를 가까이에서 바라보며 걷는 코스로 전 세계 어떤 길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한 매력을 선사한다.
DMZ 평화의 길은 ‘횡단노선’과 ‘테마노선’으로 나뉜다.
이 두 노선은 완전히 별개로 봐도 무방하다.
횡단노선(총 510㎞)은 강화 평화전망대에서 강원도 고성 통일전망대까지 이어지는 코스로,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반면 총 10개 구간인 테마노선은 군사·안보 지역을 포함하고 있어 자유로운 출입이 불가능하다.
단체 투어만 가능하고 최소 방문 3주(21일) 전 사전 예약 신청을 해야 한다.
다소 까다롭지만 그만큼 신선한 걷기 체험이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코리아둘레길 완전 개통에 맞춰 다양한 기념 이벤트도 이어지고 있다.
전 국민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국토 종주 릴레이 캠페인은 11월 30일까지 진행된다.
코리아둘레길 구간 중 최소 한 곳을 걷고 인증하면 추첨을 통해 트레킹 세트를 경품으로 준다.
코레아둘레길 전체 구간 중 걷기 좋은 곳을 엄선한 ‘추천 45선 인증 이벤트’도 12월까지 진행한다.
코리아둘레길 코스 등 종합적인 정보와 코스 완주 인증 방법은 ‘두루누비’ 누리집(홈페이지)과 앱을 참고하면 된다.
정재은 한국관광공사 레저관광팀 차장은 “향후 코리아둘레길 전 구간 완주 시 ‘그랜드 슬램’을 인증하는 기념품과 함께 사진, 완주자 명단을 두루누비 앱 ‘명예의 전당’에 등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출범 초기인 만큼 남아 있는 숙제도 있다.
코리아둘레길이 매력적인 관광 코스이자 잠재력 높은 콘텐츠로 자리하려면 지속적인 인프라와 서비스 확충이 필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특히 부족한 이정표와 잠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쉼터 공간은 시급하게 마련해야한다는 지적이다.
현재 전 구간에 걸쳐 29개 쉼터가 운영되고 있지만,
4500㎞가 넘는 코스 규모에 비하면 부족하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현재 각 지자체와 함께 내년까지 50개 수준으로 늘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관련 여행 상품 구성에도 고민이 필요하다는 지적 나온다.
여행업계에선 유명 관광지와 연계한 상품만으로는 자칫 코리아둘레길이 ‘끼워팔기용’ 콘텐츠로 전락할 수 있는 만큼 보다 다양한 상품 보급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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