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ot of Jeju azbang

제주아즈방의 이런 저런 여러가지 관심사 창고

🤍 濟州道/濟州의 오름 .

베릿내오름 (101.2m / 61m) / 남부 / 서귀포시 중문동

아즈방 2022. 4. 13. 07:07

 

 

* 베릿내오름, 베롯내오름, 星川峰(성천봉) 
 서귀포시 중문동 3712번지 일대   
 표고 : 101.2m / 비고 : 61m / 둘레 : 1,786m / 면적 : 159,357㎡ / 저경 : 616m   
 
베릿내 오름은 삼태성형(參台星形)으로, 세 봉우리로 이루어져 각각 동오름, 섯오름, 만지섬오름으로
나누어 불리고 있다.
내(川)쪽은 베리(벼루)를 이루는 바위 절벽이고, 오름기슭에는 '만지세미'라는 샘이 있다.
동오름은 북쪽기슭 자락이 중문동 중심가 쪽으로 펼쳐지고, 그 사이에 얕게 화구가 벌어져 있다.

주봉이라 할 수 있는 섯오름은 서사면이 그대로 천제연 계곡으로 내리지르고,
남서쪽 기슭에는 관광어촌이 조성되어 있으며, 북서부분의 만지섬오름은 천제연쪽으로 화구가 벌어져 있다.
오름 서쪽 천제연 계곡 양안은 울창한 난대림을 이루어 식물학적 측면에서 귀중한 가치를 지니며,
특히 이곳에는 환경부 특정야생동식물(식산-1)로 지정된 솔잎난과 담팔수 등 희귀식물이 자생하고 있어 일대가 천연기념물(182-7호)로 지정보호 되고 있다.   
중문관광단지 천제연 계곡 동쪽 언덕일대로서 오름 정상까지 산책로가 잘 개설되어 있다.   
 
星은 '별'의 제주도방언 '벨'의 훈가자 표기로, 연철되면 '베리, 베로'로 나타난다.

'베리, 베로'는 중세국어의 '비레, 비러>비례, 벼로'[崖]에 대응하는 표기이다.
星川岳은 '베릿내오름, 베롯내오름'의 차자 표기이다.
가파른 계곡 곁에 있는 오름이기 때문에 이런 이름을 붙인 것이라고 한다.
<"제주도 오름과 마을이름" 오창명>